[애니추천] 식령 제로

[애니추천] 식령 제로





제목 : 식령 제로

화수 : 12화

장르 : 퇴마액션

감독 : 아오키 에이

원작 : 세가와 하지메

제작 : 아스리드, AIC 스피리츠


2008년 4분기 방영시작




1. 개요



원작은 월간 소년 에이스에 연재되었던 퇴마액션 장르의 만화다. 제목은 '식령'. 원작 만화의 인기는 그다지 높지 않은 상태였으나 연재 도중에 애니화가 결정되었다. 애니메이션 '식령 제로'는 원작의 설정과 배경을 빌려 2년 전의 내용을 다룬 일종의 프리퀄로 애니메이션 방영 후 상당한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원작을 초월한 작품으로 평가되었다.


판매량은 DVD 4천 장, BD 4천 장 정도로 총합 8천 장을 상회하며 상업적으로도 성공을 거두었다. 애니메이션의 선풍적인 인기에 압박을 느낀 원작 만화는 오히려 애니메이션의 영향을 크게 받아 만화 전개의 방향성 자체가 바뀌게 된다. 그리고 이후 12권을 끝으로 완결이 되었다.




2. 시놉시스



원령이 존재하는 현대 일본, 원령이 사람에 주는 피해를 막기 위해 일본에서는 초자연재해 대책실이 설립되고 그 곳에 소속된 요미가 전문퇴마사 가문인 츠치미야가의 카구라를 만나게 되면서 본격적인 이야기는 시작된다. 요미는 카구라를 자신이 소속된 에이전트에 데려가게 되고 훗날 둘은 같이 일을 하게 된다. 마치 친자매처럼 서로를 아끼며 항상 함께 했던 둘에게 검은 그림자가 서서히 다가오고 요미와 함께라면 어떤 일도 할 수 있었던 카구라 앞에 요미는 적이 되어 칼을 겨누는데...




3. 개인적인 평가



2008년에 큰 화제를 불러모으며 화려하게 한 페이지를 장식했던 작품으로 말 그대로 다크호스 그 자체였다. 그도 그럴 것이 이 작품의 원작은 월간 소년 에이스에서 연재되던 세가와 하지메의 '식령'이라는 작품인데... 애초에 소년 에이스라는 잡지부터가 월 6~7만 부 남짓의 마이너 부류인데다 원작 만화 자체도 그닥 주목을 받지 못했던 그저 그런 작품이었다. 덕분에 본 작품은 당시 분기 신작 방영작들 중에서도 주목도가 매우 떨어지는 비주류 작품으로 분류되었다.


하지만 1화부터 엄청난 반전을 보여주면서 시청자들을 충격에 빠뜨리게 된다. 그리고 이에 더해 도저히 2008년도 TVA 수준으로 보기 힘든 하이 퀄리티 작화로 그야말로 삽시간에 분기 최고의 화제작으로 떠오르게 된다. 스포가 될 수 있기에 자세한 언급은 피하겠지만, 제작사가 방영 전에 내새운 카피인 '악령'에 의해 연인을 잃고 복수를 시작한 청년의 새로운 사랑 이야기'는 철저히 준비된 연막 즉 '맥거핀'이었으며 실제 방영분의 충격적 전개를 위한 사전작업이었다.


원작의 배경과 인물을 빌려 내용을 전개하고 있는데, 작품의 무대는 원작으로부터 2년 전을 다루고 있다. 원작의 밝고 유쾌한 분위기와는 대조적으로 시종일관 진지한 스토리가 전개되며 그 내용 또한 꽤나 암울하다. 이 작품의 관람을 마치게 되면 혹시 이거 우로부치 겐이 각본가로 참여한 것이 아닐까 싶어 제작진을 확인하게 될지도 모른다. 실제로 필자는 그러했다. 물론 스토리가 어두운 것과는 별개로 그 완성도는 무척 뛰어나기 때문에 스토리에 대한 몰입도는 상당히 높다.


앞서 말했듯이 TVA로 보기 힘든 고 퀄리티 작화가 일품이며, 전투씬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작품의 특성에도 불구하고 동화 역시 상당히 안정적이며 또한 역동적이다. 반전이 많은 작품이라는 말을 듣고 사전 정보를 거의 접하지 않은 상태로 감상을 한 필자는 이 작품이 당연히 OVA인줄 알았다.


원작의 버프가 거의 없다시피 한 사실상의 오리지널 작품인데오 완급 조절이 상당히 뛰어나며 작품 구성 또한 과거, 현재, 미래를 오가는 액자구성을 취하는 등 자신감이 넘친다. 참고로 이 작품을 관람한 이후에는 십중팔구 원작 만화를 찾게 되는데, 일단 너무 큰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원작의 연재 도중에 이 작품이 방영되었고 애니가 큰 인기를 얻게 되자, 오히려 원작자가 역으로 영향을 받아 작품의 색깔마저 바꿔버렸을 정도로 원작의 퀄리티는 그닥 높지 않다. 다만 그래도 이야기의 완성은 원작 쪽에서 이뤄지므로 그 결말을 직접 확인하고픈 분들은 원작 만화를 참고해 보는 것도 나름 가치는 있을 것이다.



8.8점/10.0점


(사진 = ⓒ아스리드/AIC 스피리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